북후면 신전리를 찾아가는 전문봉사자
- 29개 단체 660명의 전문봉사단 구성
- 매월 읍?면 오지마을농촌 찾아 봉사
안동시자원봉사센타(소장 정일교)에서는 9월 28일(화요일) 전문 자원봉사단 70여명이 북후면 신전리를 찾아 간다.
이날 봉사활동은 70여명(드림봉사단 20명, 마을주민 50명, 센터직원 5명)이 참여해서 14:00~17:00까지 이미용 봉사단, 농기계 수리봉사단, 안동시보건소, 집수리봉사단(독거어르신가정 집수리 활동), 노노케어(말벗 서비스)가 봉사활동을 펼친다.
안동시 자원봉사센타는 2008 경상북도 우수프로그램『자원봉사활동 시범마을 만들기 사업』을 시작으로 금년 7. 20(화) 길안면 송사리에서 110명이 참석한 가운데 발대식을 갖고 풍산읍 서미리, 일직면 용각리에 이어 이번이 4번째이다.
안동시전문자원봉사단은 29개 자원봉사단체가 건강관리 교육봉사단, 이미용봉사단, 전기전자수리 봉사단, 지역봉사단, 집수리봉사단, 의료봉사단, 노-노케어봉사단 7개 봉사단을 구성하여 매월 읍ㆍ면ㆍ동지역 자원봉사 사각지대인 취약지, 거동이 불편한 노령자를 비롯해서 오지마을 농촌마을을 찾아 순회하면서 어려운 가정에 봉사활동을 펼쳐 나가고 있다.
기동 전문자원봉사단은 집수리 봉사단(나눔인테리어봉사단, 경북 안동지역자활센타, 한국철도전기봉사단, 물돌이봉사단, 참사위봉사단), 지역봉사단(새마을부녀회, 자율방범대, 의용소방대, 바르게살기운동협의회), 미용봉사단(이미용자원봉사자, 미사랑봉사단, 여성의용소방대, 참빛사랑회), 전기ㆍ전자 수리봉사단(가전제품 A/S 수리단, 참사위봉사단, 자율방범대 연합회, 한국철도 전기봉사단), 의료봉사단(안동병원사회사업단, 안동시보건소, 유리한방병원, 안동시정신보건센타), 건강관리 교육봉사단(한국통일여성협의회, 안동시정신보건센타, 국민건강보험공단, 교육봉사단, 안동시보건소), 노노케어봉사단(나이팅게일봉사단, 노노봉사단, 발사랑, 풍사모) 등이다,
이미용봉사단은 컷트, 염색, 파마 등을 지원하고, 집수리봉사단은 도배, 장판교체 등 주거환경 개선 활동을, 지역봉사단은 전문봉사활동 대상자 접수 및 안내활동을 맡아서 하게 된다.
또한, 전기ㆍ전자 수리봉사단은 대상자 가정을 방문하여 전기ㆍ전자제품을 수리 해 주고, 의료봉사단은 혈압체크ㆍ당뇨검사 등 의료활동을 하고, 건강관리 교육봉사단은 응급처치, 노인질환등 건강교육을 실시하고, 노노케어봉사단은 풍선만들기, 발맛사지, 정서적 말벗 서비스를 하게 된다.
안동시자원봉사센터는 분기별로 자원봉사자교육을 실시하여 수요처에 자원봉사자를 파견하고, 자원봉사자 상해보험가입 7,934명, 자원봉사 마일리지 가맹점 43개와 협약을 체결하고 마일리지증을 소지한 고객은 5~30% 할인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러한 성과에 따라 2009년도 경상북도 자원봉사센타 평가에서 우수상을 수상하였고 안동시 관내 자원봉사자는 금년에 18% 늘어나 봉사활동 참여율이 경북도내에서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앞으로, 자원봉사 활동 분위기를 더욱 활성화하기 위해 한 해 동안의 자원봉사 활동을 종합평가해서 매년 12월에 개최하는 대축제를 개최하여 우수한 봉사자를 발굴하여 표창하고 마일리지 가맹점을 확대 지정하는 등 자원봉사자의 경제적, 비경제적 인센티브를 늘려나갈 계획이다.
8월말 현재 안동시자원봉사센터에 등록된 자원봉사자는 22,874명으로 이중에 18,794명이 년간 1회 이상 자원봉사 활동에 참여 하고, 2,503명(전체 등록자의 11%)이 자원봉사자증(마일리지증)을 발급받았다.
연락처 : 안동시 자원봉사센타 (841-9897, 9898)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