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희망키움통장 대상자 모집 안내

person 안동시청
schedule 송고 : 2011-03-28 09:23
일하는 기초생활수급자를 위한 자산형성지원사업 실시

안동시는 기초생활수급자에게 빈곤의 함정에서 벗어날 수 있도록 근로인센티브를 제공하는 적극적인 복지(workfare)정책의 일환으로  2011년도 희망키움통장 가입희망자를 3월 28(월)부터 4월 8일(금)요일까지 2주간 모집한다.

희망키움통장 사업은 2010년도에 시작하여 현재 안동시 가입자가 62명이며 가입대상자는 ①일하는 수급자가 있는 가구 중, 신청당시 가구 전체의 총 근로소득(사업소득 포함)이 최저생계비 60% 이상인 가구 ②가구원중 자활특례, 의료 및 교육급여 특례자가 있는 가구 ③자활장려금을 수령하지 않는 자활사업 참여자가 있는 가구 ④시설수급가구 중 소득요건을 충족하는 가구가 해당된다. (유사 사업참여자 제외)

지원내용으로는 매월 본인 저축(월5만원, 10만원) + 월 근로소득장려금{근로소득-(최저생계비×0.6)}×1.05(장려금률)} + 민간매칭금 1:1이 적립되며 3년만기 탈수급시 자립자금 용도로 적립금 전액이 지급된다. (탈수급 못할 경우 본인적립금 + 이자 지급)

지원신청은 읍ㆍ면ㆍ동사무소 또는 지역자활센터(사례관리자)를 방문하여 지원신청서, 적립 및 사용계획서를 제출하여야 하며 신청자는 대상이 되는 주 소득원 혹은 세대주가 신청할수 있다.

안동시는 희망키움통장 사업을 통하여 근로빈곤층이 기초생활수급에 안주하지 않고 일을 통해 자활의 의지를 북돋워주는 계기를 마련 하는가 하면 탈수급 후에도 한시적으로(2년간) 수급자와 동일한 수준의 교육ㆍ의료급여를 지원한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회"의 다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