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경북 문화유산보존회, 2013년 문화재 상시관리 지원사업 교육
사단법인 경북 문화유산보존회(회장 이방수)는 오는 3월 4일(월), 영상미디어센타 지하1층 회의실에서 경북문화유산 보존회 임직원 및 2013년 문화재 돌봄사업 참여자, 경상북도 지정 문화재 상시관리 활동 참여자 등을 대상으로 문화재관리 교육을 실시한다.
이번 교육은 문화재 상시관리 활동 지원사업 참여자에게 문화재에 대한 이해와 더불어 문화재 경미한 수리의 범위 및 문화재 관리요령 등을 알려주는 기초 교육으로 문화재 관련 전문가와 사단법인 경북문화유산 보존회 직원들이 나누어 강의를 하게 된다.
교육은 문화재의 이해와 문화재 관리요령, 안전교육 및 업무방법 순으로 이루어지며 ‘문화재의 이해’는 김성규(안동군자 교육원 원장), 문화재관리 요령은 최미연(문화유산보존회 사무장), 안전교육 및 업무방법은 한명규(2013년 문화재 돌봄사업 팀장)이 각각 강의를 맡는다.
이번 교육을 통해 사단법인 경북 문화유산 보존회는 상시관리 참여자 들에게 문화재 수리 및 관리의 기본 원칙을 재고 시키고, 문화재 수리와 관리는 경제적 효율성을 배제하고 상시관리 추진 단체의 사업 대상이나 참여자 들의 일거리라는 관점에서 벗어나 국가적 민족유산을 보존한다는 사명감을 일깨워 주는 계기를 열어 줄 것이다.
더불어 문화재 훼손 또는 손상을 미연에 방지하고 최소화 하여 향후 사후 보수정비 부담을 경감시키는 활동에 참여하는 상시관리 참여자 들의 자긍심을 고취시키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