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시장, 이제는 온라인에서 만난다!
□ 안동원도심전통시장(안동구시장, 남서상점가, 중앙문화의거리 상점가) 온라인 기획전 및 안동구시장 특화 온라인 쇼핑몰이 오픈 운영되면서 전통시장의 새로운 활로를 찾고 있다.
□ 안동구시장은 6월 18일부터 일주일간 대한민국 대표 온라인 쇼핑몰인 옥션과 제휴하여 “A.마켓로드 안동구시장 기획전(http://rpp.auction.co.kr/?exhib=19424)”을 개최한다. 안동의 전통상품인 간고등어와 찜닭, 안동한우를 비롯한 야채와 청과, 건어물까지 전통시장에서 판매되는 상품들로 구성된 이번 기획전은 안동구시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전국민 누구나 온라인을 통해 보다 쉽고 저렴하게 안동구시장 쇼핑이 가능하도록 기획되었다.
□ 이번 온라인 기획전은 그동안 전통시장 쇠락의 문제점으로 인식되었던 접근성의 한계를 극복하고 소비자들의 소비패턴 변화에 맞춘 유통채널 다양화를 통해 전통시장 상권을 활성화하고 나아가 전통시장의 신 성장 생태계를 구축하는 새로운 시도가 될 것으로 판단된다.
□ 뿐만 아니라 안동구시장에서 20여개 점포 및 제품을 입점시킨 특화쇼핑몰 “多있데이mall(http://www.itdaymall.com)”을 오픈, 온라인 내에 또 하나의 전통시장을 시범운영하고 있다. 다있데이몰은 특히 판매자 공개 및 책임제로 신선한 상품을 소량 구매와 더불어 소비자 수요가 많은 상품을 꾸러미로 구성하여 택배 또는 배송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했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다.
□ 이와 함께 전통시장의 온라인쇼핑 기능강화 사업으로 공공 쇼핑몰인 사이소(경상북도), 온누리 전통시장(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 안동장터(안동시), 우체국 전통시장 쇼핑몰에 10여개의 점포가 입점하는 등 온라인 쇼핑을 통해 상인들에게 지속적인 수익 모델을 만들어 가고 있다.
□ 안동원도심전통시장 활성화 사업을 추진중인 글로벌명품시장육성사업단은 소비자들에게 전통시장 상품의 홍보 및 접근성의 한계를 극복하고 양질의 상품을 보다 저렴하고 쉽게 구매할 수 있는 쇼핑 환경을 제공하고 온라인쇼핑몰 등 유통 채널의 다양화를 통해 전통시장 이미지 개선과 수익창출 등 상권 활성화를 위한 지속적인 사업을 전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