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동시, 노년기 치매예방을 위한 입체조 교실 운영
person 안동시
schedule 송고 : 2018-10-11 09:18
안동시보건소는 노년기에 많이 발생하는 구강건조증과 치매예방을 위해 9월부터 10월 말까지 ‘우리 마을 예쁜 치매쉼터’ 23개소를 찾아 입(구강)체조 교실을 시범 운영하고 있다.
입(구강)체조는 심호흡 준비체조 후 평소 사용하지 않는 입 주변 근육을 움직여 입술, 혀, 잇몸 등을 자극해 침(타액) 분비 촉진과 씹는 힘, 삼키는 힘, 말하는 힘을 길러 노인들의 구강기능을 향상시켜 치매를 예방하는데 큰 도움이 된다고 한다.
평소 기억력 저하, 침이 말라 고생하던 노인들이 “입도 체조를 할 수 있다”, “꾸준히 하면 치매예방에도 도움이 된다.”는 강사의 말에 처음에는 생소해 했지만 입(구강)체조를 함께 따라 하며 효과를 체험하고 입(구강)체조 교실에 즐겁고 열심히 참여하고 있다.
이 교육과 함께 노년기 구강건강관리, 올바른 칫솔질, 틀니관리 방법 등 맞춤형 교육을 병행해 노년기 건강한 삶을 위한 치아관리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해 주면서 어르신들의 교육 만족도가 높다.
보건소 관계자는 “입 체조는 별도 도구 없이도 교육을 통해 동작만 습득하면 일상생활을 하면서도 쉽게 할 수 있으므로 더욱 많은 어르신들에게 입체조가 활성화 되어 치매예방과 구강건강에 도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말했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