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음식의 뿌리문화를 찾는” 아름다운 장독대 가꾸기

person 안동시청
schedule 송고 : 2010-05-19 09:44
우리 고유의 발효음식인 장류의 새로운 자리매김!!

안동시(시장 김휘동)에서는 음식의 맛을 결정짓는데 가장 근본이 되는 전통장류문화를 제대로 알고 실천하여, 한식 세계화의 올바른 식문화정착을 위해「아름다운 장독대 가꾸기」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전통장류문화를 올바르게 전승 보급하고자 2009년 안동시민을 대상으로 전통발효음식 교육을 실시하였으며, 교육 참여자 중 고택 및 장류사업자 등 10호를 선정하여 전통방식의 장독대를 설치하였다.

그리고 올해에는 5호를 선정하여 실시설계를 마쳤으며, 곧 사업을 발주할 계획이다. 2009년 경당종택외 9개소에 1억5천만원을 투입한 2009년「아름다운 장독대 가꾸기」사업은 전통방식과 접목하여 가옥에 어울리고 실용적인 장독대를 설치하였다.

장독대의 지하부분은 자갈, 모래, 숯, 소금을 넣고 다져서 배수가 잘 되게 하였고, 담장은 전통기와를 이용함으로써 아름다운 장독대의 모습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이로써 사라져 가는 발효음식의 보관 창고인 장독대를 복원하여 한 집안의 음식 뿌리를 지키며 전승 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안동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우리 고유의 발효음식인 장류가 우리 지역의 새로운 관광지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예상한다.

그리고 전통음식문화 계승 사업의 기본이 되어 고택을 찾는 관광객들이 전통장류문화를 체험할 수 있는 공간으로써 육성해 나갈 것이다.

© 안동넷 & pressteam.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사회"의 다른 기사